우리집 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하셨습니까?

통영트리뷴 | 기사입력 2022/04/29 [10:27]
기고
우리집 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하셨습니까?
통영트리뷴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2/04/29 [10:2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유비무환(有備無患), 미리 준비가 되어 있으면 우환을 당하지 아니한다는 뜻의 사자성어이다. 어떠한 상황을 맞닥뜨림에 있어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은 여유가 있고 걱정이 없다. 남녀노소를 무론하고 누구에게나 중요한 준비는 안전에 대한 준비이다.

소방당국의 중요한 홍보사항 중 하나인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사항에 대해 소화기는 익숙하지만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많은 시민들이 아직도 용어를 생소해 하고 어떤 물건인지 모르고 있다고 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소화기와 화재 시 연기를 감지해 자체 내장된 건전지로 음향장치를 울려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 하는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아울러 뜻하는 용어이며, 20172월부터 소방시설법 제8조에 의거하여 모든 주택(아파트 제외)에 각각 1개씩 의무설치 하도록 되어있다.

 

지난 221일 통영시 산양읍의 한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했지만 소화기로 초기 진화를 시도하며 119에 신고해 큰 사고를 막을수 있었다. 이렇듯 내 가정과 내 안전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조그만 것에서 출발한다.

 

화재 초기에 소화기1대는 소방차 1대의 역할을 하며,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주택 내 설치할 경우 취침 시 발생하는 화재의 신속 대처가 가능하다.

 

어느덧 봄이 왔다. 늘 해오던 것처럼 소방은 봄철 화재예방에 힘쓰며 안전을 위한 홍보를 추진할 것이다. 이에 부합하여 국민 모두가 자신의 안전에 관심을 갖고 준비해주시길 당부하며, 주택용 소방시설이라는 용어를 기억할 뿐 아니라 모든 주택에 설치 될 수 있게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

이 기사 좋아요
ⓒ 통영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