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테러 예방을 위한 경찰의 노력

편집부 | 기사입력 2022/09/15 [23:27]
기고
드론테러 예방을 위한 경찰의 노력
편집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2/09/15 [23:2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통영경찰서 경비작전계 경위 최경수

 

현대사회에서 드론은 많은 분야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한편으론 도촬, 도청, 무분별한 비행 이외 테러에서까지 사용되는  드론의 악용으로 인한 피해가 점점 속출하고 있다.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의 석유시설  곳이 폭탄을 탑재한 드론 무려 10대로 테러를 당해 국제 유가까지 흔들리는 피해가 있었다. 예멘 반군이 날린 드론에  세계 산유량의 5% 달하는 원유 생산이 하루 아침에 타격을 입었으며, 테러는 아니지만 국내에서도 지난해 인천 LNG기지 상공에 조종자를   없는 드론이 나타났었으며, 지난 14년도에는 강원도 삼척, 경기 파주 등에서 북한 드론이 발견된  있다.

해당 드론에는 청와대와  시설, 사드 기지 등이 찍힌 사진이 확인되었다. 이처럼 드론으로 인한 위험은  우리 근처에 도사리고 있다.

 

최근 드론은  어떤 군사용 무기보다 접근이 용이하며 위협적이어서 고성능 무기화 되었다. 향후 관련 산업이 발전하면 고성능의 값싼 드론을 누구든지 구입하여 사용할  있기에 이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

 

드론 테러 대응의 핵심은 효과적 탐지  차단에 있는데 기술 수준이 낮아 방호시스템 개발 등이 절실하다.

 

이에 따라 경찰은 테러방지법 시행령 11 2항에 따라 전국 시·도 경찰청에 드론테러 공동대응 협의체를 구성하여 드론테러에 대응하고 있으며, 드론테러 공동대응을 위해 국가중요시설 안티드론 시스템 구축지원, 유관기관 합동훈련 실시  드론테러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통영경찰서 경비작전계 경위 최경수

ⓒ 통영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